한국과학창의력축제
가. 목적
- 4차 산업혁명을 능동적으로 이끌어 갈 창의성과 리더십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 육성
-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?융합과학적인 사고력 신장
나. 개요
-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가 직접 주관하며, 과제탐구와 창의적 산출물 제작으로 나누어 실시
- 탐구과제는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주제 제시
- 주어진 탐구과제에 따라 창의적으로 과제를 해결하고, 그 결과를 탐구보고서로 제출
- 학생 개인이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탐구활동 및 창의적 산출물 제작 전 과정을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해야 함
- 탐구활동을 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창의적 산출물을 제작함에 있어 제한사항과 연구윤리를 준수
- 참가대상은 초등학교 4~6학년, 중·고등학교 1~3학년 학생으로 함
- 참가 희망자는 소속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학교장추천서를 한국과교총에 제출.
학교별 3명까지 추천할 수 있음
- 추천 방법은 해당 학교급 재학생으로 과학탐구활동 실적이 우수한 자를 학교 자체의 추천 기준에 따라 선발하여 추천
- 코로나-19 예방을 위하여 방역지침 준수
- 한국과학창의력축제에서 선발된 최우수 학생에게 교육부장관상 수여
다. 과제탐구
- 접수 기간 : 2023년 6월 5일(월) ~ 6월 9일(금) 17:00까지
-
대회 참가 방법
- 지원자는 한국과교총 과학창의대회 홈페이지에서 학교장추천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학교장 추천을 받은 다음, 홈페이지에 직접 신청
- [서식 3-1] 한국과학창의력축제 학교장 추천서 1부
- [서식 3-2]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동의서 1부
- 각 학교는 과학탐구활동 실적이 우수한 학생을 학교 자체의 추천 기준에 따라 학교별 3명까지 선발하여 추천할 수 있음
-
대회 진행
- 탐구과제 제시 : 2023년 6월 16일(금) 14:00, 한국과교총 홈페이지
- 과제 탐구기간 : 2023년 6월 16일(금) 14:00 ~ 6월 19일(월)
-
탐구보고서 제출
ㆍ 기간 : 2023년 6월 20일(화) 17:00 까지
ㆍ 방법 : pdf 파일로 과학창의대회 홈페이지에 온라인으로 제출
< 탐구 보고서 서식>
ㆍ 위 여백 25mm, 왼쪽ㆍ오른쪽ㆍ아래 여백 20mm
ㆍ 본문 글자 크기 11point, 줄 간격 160%
ㆍ 표지 없이 첫 페이지 제일 위쪽에 수험번호, 학교명, 학년, 이름을 적을 것
ㆍ 반드시 컴퓨터를 이용하여 작성하며 그림, 사진, 표 등 이용 가능
ㆍ 탐구 주제 또는 제목, 탐구 기간, 탐구 동기, 탐구 방법, 탐구 내용 및 결과, 탐구를 통하여 알게 된 점 또는 결론이 포함되어야 함
이 외에 탐구 가설, 이론적 배경, 참고문헌 등을 포함할 수 있음
ㆍ 분량 : A4 용지 총 5쪽 이내를 반드시 지킬 것
-
과제탐구 결과 발표
- 일자 : 2023년 6월 30일(금) 한국과교총 홈페이지
- 탐구보고서를 심사하여 산출물 제작 대회 진출자 선발
라. 산출물 제작
- 일시 : 2023년 7월 8일(토)
- 장소 :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
- 참가대상 및 인원 : 과제탐구에서 선발된 초ㆍ중ㆍ고 각각 18명
- 진행 방법 : 주어진 재료를 사용하여 제시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산출물을 제작
- 결과 발표 : 2023년 7월 28일(금), 한국과교총 홈페이지
마. 심사 기준 : 탐구 과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
탐구 보고서
항목 |
내용 |
배점(%) |
창의성 |
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행하였는가? |
|
과학적 사고 |
적절한 변인을 찾고 그 영향을 확인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는가? |
|
자기 주도성 |
자신의 힘으로 과제를 수행하였으며, 참고하거나 도움받은 내용을 분명하게 제시하였는가? |
|
명확성 |
신뢰할 만한 자료를 얻고 보고서를 가독성 있게 작성하였는가? |
|
|
|
100 |
※ 학교급에 따라 배점이 달라질 수 있으며, 추후 안내 예정
창의적 산출물 제작
항목 |
내용 |
배점(%) |
제작 과정 |
끈기있게 몰입하여 성실하게 산출물을 제작하는가? |
|
과학성 |
제작 과정과 산출물이 과학적으로 타당한가? |
|
창의성 |
산출물을 제작하는 과정이나 결과물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가? |
|
예술성 및 실용성 |
목적에 맞게 간결하고 아름답게 산출물을 제작 하였는가? |
|
제한사항 준수 |
제시한 제한사항을 모두 준수하였는가? |
|
|
계 |
100 |
※ 학교급에 따라 배점이 달라질 수 있으며, 추후 안내 예정
바. 기대효과
- 제시된 과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융합적 탐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신장
- 교사 중심에서 탈피하여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및 연구 활동 기회 제공
- 새로운 과학 지식 생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학 창의력 평가의 새로운 틀을 제공함으로써 과학 창의성 신장교육 활성화
|
|